오늘 저녁메뉴를 선정하느라 고민이 많습니다. 이럴때에는 저녁메뉴 칼칼한 김치찌개 맛있게 만들어 보면 좋겠습니다.
저녁메뉴
간단하기도하고 보편적으로 맛보장인 한국의 대표 찌개메뉴입니다.하지만 한국에 오래살아도 제대로 김치찌개를 개인의 입맛에 맞추기 어려운것이 사실입니다.부모님이 끓여주시는 것만 먹어봤지, 직접 해서 먹으려니 여간 쉬운일이 아닙니다.
그치만 고물가 시대에 마트에 가면 금액대들도 치솟아 장보기가 어려우십니다.야채 하나를 구입하더라도 부담이 되는것입니다.배달로 만나는 음식들도 금액이 올랐습니다.요즘처럼 경제상황이 좋지않을때에는 집에서 밥을 직접 만들어 드시길바랍니다.제가 칼칼한 김치찌개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릴테니 , 저녁에 한 번 따라와보세요.다들 집에 김치 있으실것입니다. 1인가정이라도 김치없이는 밥먹기가 힘듭니다.그러니 부모님 집에서 김치를 가져오시면 좋으십니다.
칼칼한 김치찌개만들기
김치는 아삭아삭한 시감의 김치보다는 조금은 잘 익은 김치가 김치짜개에 잘 어울리니 참고해주시면됩니다.<레시피>
(1 Ts= 15ml / 1컵=200ml기준)묵은지=신김치 300돼지고기(앞다리살)200,김치국물 1/2컵,양파 1/2개,두부 1/2모대파 1/2개 ,다진마늘 1Ts,식용유 적당량,맛술 1 Ts,설탕 1 Ts,참치액1/2 Ts,고춧가루 1 Ts,쌀뜨물 또는 물 3컵1. 잘 숙성된 묵은지를 먹기 좋은 한입크기로 잘라주세요.김치를 준비하면서 김치국물을 따로 빼주세요.2.앞다리살 돼지고기를 잘라주세요.김치째개에 들어가는 고기는 어느정도 지방이 있는 부위로 사용하시면 더욱 맛있습니다.3.나머지 양파,대파,두부를 적당한 크기로 손질해주세요.두부는 조리중 맨 마지막에 들어가니 따로 빼주셔도 좋습니다.4.찌개를 끓일 냄비에 식용유 적당량을 넣고 다진마늘 1Ts를 넣고 약한불에서 조금 볶다가 향긋한 마늘 향기가 올라오면 앞에 준비해두었던 돼지고기를 넣어줍니다.
식용유와 다진마늘을 볶을때 강한 불로 볶게되면 , 마늘이 순식간에 진한 갈색이되며 타버리니 꼭 불조절에 유의해주세요.
5.맛술을 넣어 돼지고기의 잡내를 제거해주세요.6.돼지고기의 겉면이 하얗게 익을때까지 볶아줍니다. 이과정을 꼭 지켜주셔야 야들야들한 고기식감이 만들어집니다.7.고기가 익었다면 손질해둔 김치를 넣어 마저 볶아줍니다.8.그런다음 쌀뜨물이나 물을 넣도 김치국물도 넣어주세요.물보다는 쌀뜨물이 감칠맛이 더해져 더욱 맛있지만 , 쌀뜨물을 준비하지 못하셨다면 보통 물을 사용하셔도 좋습니다.9.설탕을 넣어줍니다.잘 익은 김치일수록 약간은 산미가 느껴집니다. 이때 설탕을 넣어주면 산미가 중화되어 더욱 맛있어집니다.10.참치액과 고춧가루를 넣어줍니다.11.보글보글 끓어오르면 양파를 넣어줍니다.12. 5분동안 끓인후 두부와 손질한 대파를 넣어줍니다.13.완성되었습니다. 이렇게 칼칼한 김치찌개를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한번 따라해보시기 쉽습니다.간단한 공정이라서 그렇습니다.게다가 집에 있는 식재료라서 마트에가서 장을 보지않아도 가능합니다.두부가 없으시면 없는대로, 양파가 없으면 없는대로 가지고 있는 재료에 맞게 만드시면 좋습니다.
맛있게 드시는 방법
여기서 조금 더 칼칼한 김치찌개를 먹고싶다면 청양고추 하나를 작게 잘라서 넣어 드셔도 좋습니다. 그리고 다음날에 다시 끓여서 드시면 돼지고기가 더욱 더 야들야들해져서 너무나 맛있게 드실수도 있습니다. 특히나 김치로 만들어진 요리는 계란과 잘 어울리니 계란말이나 계란찜같은 것을 함께 곁들여서 드시면 더욱 맛있습니다.여러분이 만드신 김치찌개의 맛이 좋을지 잘 모르겠습니다. 이번에는 돼지고기가 들어간 김치찌개를 소개해드렸으나, 상황에 따라, 취향에 따라서 다양한 토핑들을 넣어 드실수가 있습니다.예를들어 통조림 참치나 어묵입니다. 참치김치찌개 또한 아주 맛이 좋은데요, 어묵을 넣게 되면 어묵 특유의 식감이 돋보여서 드시는중에 재미있는 식감을 느낄수 있습니다.이렇게 가정에서는 김치찌개만큼 손쉬운 음식이 없기에 , 다양한 토핑들을 넣어서 먹곤 합니다.명절에 먹었던 전이 남아서 그것을 김치찌개에 넣는것처럼 말입니다.
저도 처음에는 왜 김치찌개에 전을 넣어서 먹을까 생각했으나 먹어보니 너무 맛있어서 깜짝 놀란경험이 있습니다. 그러니 여러분도 집에 있는 식재료를 이용하여 도전해보시길바랍니다.